Intro
2024년 1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 열린 CES 2024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번편은 CES 2024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제품들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제품
LG전자
- 83-inch 4K OLED Zero Connect TV (모델: OLED83M4)
- 고품질 오디오와 4K 120Hz 비디오 전송을 제공해 최고의 게임 경험 보장
- VRR 지원으로 최대 144Hz까지 도달 가능
- 게임 모드와 Game Optimizer를 통한 장르 인식 및 최적화된 UI 제공
- LG 4K Transparent OLED TV
- 세계 최초 77인치 UHD 투명 OLED TV
- Zero Connect 기술 사용으로 유연한 설치 옵션 제공
- 몰입형 콘텐츠를 위한 셰이딩 기술로 필요시 검은색 화면으로 전환 가능
삼성전자
- Samsung 2D/3D Gaming Monitor
- 37인치 게이밍 모니터로 4K 해상도의 고품질 3D 이미지 구현
- Neo QLED 디스플레이와 AI 비전 인식을 결합해 평면에서 VR과 같은 경험 제공
- Steam 등의 플랫폼에서 3D 및 VR 콘텐츠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즐길 수 있음
- The Link (Computer Peripherals & Accessories)
- 여러 기기 및 스토리지 서비스 간 연결 지원
- 사진, 동영상, 문서 등을 원격으로 연결 가능
- Dropbox, SugarSync, Skydrive 등 스토리지 서비스의 컨텐츠에 접근 가능
HL만도
- Parkie (Parking Robot)
- 자율주행 로봇 주차 대행 솔루션으로 어떤 차량에도 적용 가능
- 추가 공사 없이 어떤 구조물에도 설치 가능
- 최신 자율주행 및 로보틱스 기술을 기반으로 안전한 발렛파킹 서비스 제공
어려운 용어 정리
VRR
VRR은 Variable Refresh Rate의 약자로, 변동 주사율을 의미. 이 기술은 디스플레이 장치가 소스 장치(예: 게임 콘솔, 컴퓨터)로부터 받는 영상 신호의 주사율을 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게 해줌. 이를 통해 화면의 주사율이 실시간으로 소스 장치가 생성하는 프레임 레이트에 맞춰 조정되어, 화면 찢어짐(Tearing)이나 끊김(Stuttering)과 같은 문제를 크게 줄일 수 있음.
VRR은 특히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할 때 중요한 기술로, 게임의 그래픽 처리 복잡도에 따라 프레임 레이트가 변동하는 상황에서 매우 유용함. 게임의 특정 장면에서 고성능이 요구될 때 프레임 레이트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VRR 기술을 사용하면 이러한 변동을 디스플레이가 감지하여 주사율을 실시간으로 조정함으로써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제공.
VRR을 지원하는 기술로는 NVIDIA의 G-Sync, AMD의 FreeSync 등이 있으며, 최신 텔레비전과 모니터에서 널리 지원되고 있음.
Zero Connect
Zero Connect 기술은 주로 무선 연결 기술을 통해 디바이스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혁신적인 기술로 언급. 이 기술의 핵심은 기기들 사이에 케이블 없이 고화질 비디오와 오디오 신호를 전송할 수 있다는 것. 예를 들어, LG전자의 83-inch 4K OLED Zero Connect TV와 같은 제품에서 볼 수 있는 이 기술은 사용자가 TV와 외부 기기들(예: 셋톱 박스, 게임 콘솔,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을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게 해줌.
Zero Connect 기술을 사용하면 기기를 더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으며, 거실이나 다른 공간에서 케이블의 지저분함 없이 깔끔한 설정을 유지할 수 있음. 또한, 이 기술은 고화질의 콘텐츠 전송을 위한 충분한 대역폭과 낮은 지연 시간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고급 무선 전송 기술을 기반으로 함. 이는 특히 대용량의 4K 및 8K 비디오 콘텐츠를 처리할 때 중요.
Zero Connect 같은 기술은 무선 홈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개선하고, 사용자에게 더 많은 유연성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셰이딩 기술
셰이딩(Shading) 기술은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3D 객체의 표면에 다양한 빛과 색상의 효과를 주어 사실적이고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기법. 이 기술은 물체의 재질, 빛의 방향, 카메라의 위치 등을 고려하여 물체의 색상과 밝기를 결정하는 데 사용. 셰이딩 기술을 통해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더욱 사실적인 이미지와 애니메이션을 생성할 수 있음.
셰이딩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주로 사용되는 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플랫 셰이딩(Flat Shading): 각 폴리곤(다각형 면)에 단일 색상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각 면이 독립적으로 색상이 지정되어 각진 외형을 가짐. 간단한 처리 방식이지만, 현실감은 떨어짐.
- 구로 셰이딩(Gouraud Shading): 폴리곤의 각 꼭짓점에 색상을 적용하고, 면 내부는 이들 꼭짓점의 색상을 보간(중간값 계산)하여 부드러운 그라데이션 효과를 만듬. 이로 인해 물체가 더 매끄럽게 보이지만, 광원의 세밀한 변화를 잘 표현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음.
- 퐁 셰이딩(Phong Shading): 구로 셰이딩과 비슷하지만, 색상을 꼭짓점에서 보간하는 대신 노멀 벡터(표면의 방향을 나타내는 벡터)를 보간하고, 각 픽셀에서 라이팅 계산을 수행. 이 방식은 더욱 사실적인 빛의 반사와 하이라이트 효과를 구현할 수 있으나, 계산 비용이 더 높음.
- 픽셀 셰이딩(Pixel Shading) 또는 프래그먼트 셰이딩(Fragment Shading): 각 픽셀 또는 프래그먼트마다 라이팅과 색상 계산을 수행하는 기법으로, 매우 사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지만, 처리에 많은 컴퓨팅 자원을 요구.
셰이딩 기술은 게임, 영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욱 고도화되고 있음.
마무리
이번편은 CES 2024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제품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진행되는 것보다 기업들의 신기술은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고 몇년 후엔 이 신기술이 상용화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CES 보고서를 통해 간접적으로라도 경험할 수 있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