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lose

주식/산업분석

2024년 상반기 조선업 실적 분석 및 전망: 수주 증가와 친환경 선박 발주가 이끄는 성장세

나이스짱돌 2024. 8. 13. 23:03

2024년 상반기 조선업은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이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수주 금액은 20% 증가하며 고부가가치 선박 발주가 지속되었습니다. 한국 대형 조선사들은 연간 수주 목표를 대부분 초과 달성했으며,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환경규제 강화로 인한 친환경 선박 발주와 고사양 선박 수요가 증가하면서 업황 개선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익 기반 밸류에이션 전환으로 밸류에이션 부담도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2024년 상반기 조선업 실적 분석 및 전망: 수주 증가와 친환경 선박 발주가 이끄는 성장세

반응형

1. 고품질 업황 지표

1. 전 세계 선박 수주량

2024년 상반기 전 세계 선박 수주는 42.3백만 GT로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했습니다. 이는 시장의 예상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특히, 유조선과 LNG선의 수주 증가가 두드러졌습니다.

  • 유조선 수주 증가: 유조선 수주는 지난 불황기 동안의 수주 부진에서 벗어나 운임 개선과 영업실적 개선을 바탕으로 증가했습니다.
  • LNG선 수주 증가: LNG선은 올해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으며, 이는 주로 카타르 2차 LNG선 발주 물량이 상반기에 집중되었기 때문입니다.

2. 수주 금액과 선가 상승

수주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이는 선가 상승과 고부가, 고사양 선박 발주가 유지된 결과입니다.

  • 선가 상승: 신조선가 지수는 9.5% 상승했으며, 이는 수주 금액 증가율을 설명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 고부가 선박 발주: 기술력이 우수한 한국 대형사들에게 유리한 고부가, 고사양 선박의 발주가 지속되었습니다.

3. 주요 선종별 수주 현황

  • 유조선: 전년 동기 대비 57.4% 증가, 운임 개선과 영업실적 개선 덕분에 발주 증가
  • LNG선: 전년 동기 대비 81.3% 증가, 카타르 2차 LNG선 발주 물량이 주 원인
  • 벌크선: 전년 동기 대비 34.2% 감소, 수주잔고가 적어 발주 회복 기대에도 불구하고 부진
  • 컨테이너선: 전년 동기 대비 54.8% 감소, 예상보다 양호한 수준의 발주 유지

4. 한국 대형 조선사들의 수주 실적

한국 대형 조선사들은 연간 수주 목표를 대부분 초과 달성한 상태입니다. 이는 고부가, 고사양 선박의 발주 환경이 한국 대형사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한 결과입니다.

  • HD현대그룹: 연간 수주 목표의 123% 달성
  • HD현대삼호와 HD현대미포: 연간 수주 목표 초과 달성
  • HD현대중공업: 연간 수주 목표의 93% 달성
  • 삼성중공업: 상선 수주 목표의 68% 달성, 해양 수주 목표 논의 중

5. 업황 개선 지속 가능성

조선업의 업황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개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친환경 선박 발주와 고사양 선박 수요 증가로 인해 한국 대형사들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 친환경 선박 발주: 환경규제로 인해 선박 운항 속도 감소 및 노후선 폐선으로 선박 수요 증가
  • 고사양 선박 수요: LPG/암모니아선 수주 증가, 암모니아 운반선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
반응형

2. 밸류에이션 부담 극복

1. 이익 기반 밸류에이션 전환

조선업의 밸류에이션은 기존의 업종 지표와 과거 사례에 의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이익 기반으로 전환될 전망입니다. 이는 조선업의 수익성 개선과 함께 밸류에이션 부담을 크게 완화시킬 수 있는 요인입니다.

  • 전환의 이유: 과거에는 조선업의 밸류에이션이 업종 지표(수주량, 수주 금액, 선가 등)와 과거 사례에 기반해 설정되었습니다. 그러나 단기 손익 개선과 수주잔고 증가에 따른 실적 추정의 가시성 개선으로, 향후 조선업의 가치 평가가 수익성에 기반한 방식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수익성 개선

조선업의 수익성 개선은 밸류에이션 부담을 낮춰주는 핵심 요소입니다. 특히, 한국 조선사들은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 생산성 향상: 2년 전부터 채용한 외국인 근로자들의 생산성이 개선되면서, 건조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적자 수주 물량의 소진 속도를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 비용 절감: 철강재 가격과 기자재 조달이 안정화되면서, 조선사들의 비용 부담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는 조선사들의 실적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3. 글로벌 비교

조선업의 이익 기반 밸류에이션 전환은 한국 조선사들을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경쟁력 있게 만듭니다.

  • 기계업종과의 비교: 한국의 기계업종 주가는 최근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5년 예상 P/E 기준으로 20배를 넘는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조선업종의 밸류에이션은 더 매력적인 상태입니다.
  • 해외 조선사들과의 비교: 한국 조선사들의 밸류에이션은 해외 동종업계와 비교해도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입니다. 중국 조선업체들은 무역분쟁과 제재 리스크가 높아, 상대적으로 한국 조선사들에 대한 투자 매력이 높습니다.

4. 업황 지표와 역사적 사례

조선업황 지표가 과거 초호황기 수준에 도달하면서, 밸류에이션 부담을 완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신조선가 지수: 신조선가 지수는 2007년 말 수준을 넘어섰으며, 이는 조선업의 업황 회복을 반영하는 지표입니다.
  • 조선사 수와 건조 능력: 현재 대형 선박을 건조할 수 있는 조선사는 약 140개로, 이는 2008년의 321개 대비 현격히 줄어든 수치입니다. 이는 조선사 하나 당 수주할 수 있는 양이 과거 호황기와 비교해도 적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5. 피크아웃 우려 완화

이익 기반 밸류에이션 전환은 매년 연말에 제기되는 피크아웃 우려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역사적 사례 활용의 한계: 과거의 사례를 활용한 밸류에이션 방법은 업황 지표의 변동성과 투자 심리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이익 기반 밸류에이션은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고, 수치화가 용이하며, 타 산업과의 비교도 가능합니다.
  • 연말 피크아웃 우려 완화: 내년의 이익을 주가에 반영할 수 있는 올해 연말에는 업황 피크아웃 우려가 제기될 확률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3. 업황 개선 지속 요인

1. 컨테이너선 발주 지속

컨테이너선 발주가 지속되는 이유는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 환경규제의 영향: 선박 운항 속도 감소 및 연비효율이 좋지 않은 노후선 폐선으로 인해, 장기 선박 수급이 타이트한 수준에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대기업의 장기 계획: 해운 시장 내에서 컨테이너선은 소수의 대형 기업들이 주도하는 과점화된 시장입니다. 이러한 대기업들은 재무 상태가 양호하며, 장기적인 환경규제 강화에 대비한 선박 구매를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2. LPG/암모니아선 수주 증가

LPG/암모니아선 수주가 급증하면서 한국 대형 조선사들이 큰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 암모니아 운반선 수요 증가: 암모니아는 비료의 원료로 사용되며, 러시아 전쟁 이후 해상 운송거리가 증가하여 암모니아 운반선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 암모니아의 에너지원 가능성: 암모니아는 친환경 에너지로서, 수소 대비 경제성이 우수하여 미래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암모니아 운반선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3. 신조선가 상승

신조선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조선업의 긍정적인 전망을 뒷받침하는 요인입니다.

  • 선박 수익성 향상: 선박 운임 강세와 제한적인 공급으로 인해 선박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생산 능력의 제한: 조선사들의 생산능력은 단기간에 확장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급 부족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신조선가 상승을 뒷받침하는 요인입니다​.

4. 인력 부족 문제 해결

조선사들은 외국인 근로자 고용을 통해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이는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외국인 근로자 고용 증가: 외국인 근로자 수는 2021년 4.5천 명에서 2023년 1만 5,500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전체 조선 인력의 16%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 생산성 개선: 외국인 근로자들의 생산성이 개선되면서, 조선사들의 건조량이 증가하고 적자 수주 물량의 소진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5. 친환경 선박 발주 증가

친환경 선박 발주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조선사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친환경 규제 강화: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 발주가 증가하면서, 조선사들의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 암모니아 추진선: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암모니아 추진선에 대한 시장의 관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암모니아 운반선 수요 증가와 함께 조선사들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요인입니다​.
반응형

4. 손익 개선

1. 외국인 근로자 생산성 개선

외국인 근로자의 생산성 향상은 조선사들의 손익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외국인 근로자 고용 증가: 2021년 약 4,500명 수준이던 외국인 근로자 수는 2023년 약 15,500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전체 조선 인력의 16%에 해당합니다.
  • 생산성 개선: 외국인 근로자들의 생산성이 높아지면서 건조량이 증가하고, 적자 수주 물량의 소진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이로 인해 조선사들은 더 높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철강재 가격 안정화

철강재 가격의 안정화는 조선사들의 비용 절감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 후판 가격 안정: 조선사들이 헷지할 수 없는 대표적인 원재료인 후판의 가격이 안정되고 있습니다. 2021년 급등했던 후판 가격은 2022년 포스코의 수해 여파로 강세가 장기화되었으나, 최근에는 안정화되는 추세입니다.
  • 철광석 가격 안정: 철광석 가격도 안정화되면서, 조선사들의 원가 부담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는 조선사들의 손익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3. 신규 수주와 수익성 개선

조선사들은 최근 고부가가치 선박의 신규 수주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고부가가치 선박의 수주가 증가하면서, 조선사들의 수익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저가 수주 물량의 소진을 가속화하고, 새로운 고가 수주 물량이 이를 대체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 친환경 선박 발주 증가: 친환경 선박의 발주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조선사들은 높은 마진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인력 부족 문제 해결

인력 부족 문제의 해결은 조선사들의 생산성 향상과 손익 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외국인 근로자 활용: 조선사들은 2022년부터 외국인 근로자 고용을 확대하여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해 왔습니다. 외국인 근로자들의 생산성 개선과 함께, 야드에서의 생산공정 지연 현상이 해소되었습니다.
  • 예비 인력 확보: 외국인 근로자들의 증가로 인해, 긴급하게 투입할 수 있는 예비 인력이 확보되었으며, 이는 조선사들의 전반적인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습니다​.

5. 조선사들의 실적 개선

조선사들의 2분기 실적이 의미 있는 수준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HD현대그룹: HD현대그룹의 조선 중간지주인 HD한국조선해양의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28% 성장하며 시장 컨센서스를 41% 상회했습니다.
  •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의 영업이익도 122% 성장하여 시장의 기대를 38% 상회했습니다.
  • 비용 절감과 매출 확대: 매출 확대에 따른 고정비 부담 완화, 저가 수주 물량의 감소, 그리고 기자재 조달 비용과 후판 가격 안정화 등이 실적 개선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반응형

5. 기업 분석

HD현대중공업 (329180)

  • 투자의견: 매수 (BUY)
  • 목표주가: 240,000원 (35.2% 상승 여력)
  • 현재주가: 177,500원
  • 시가총액: 15.8조원
  • 주요 이슈:
    • HD현대중공업은 전 세계 최고의 조선사이면서, 최고의 엔진 제작 업체입니다.
    • 매출 확대, 조선부문 수익성 개선으로 2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예상을 75% 상회했습니다.
    • 해양 부문의 손익이 정상화되면서 엔진 부문의 수익 기여 효과가 더욱 선명해질 것입니다.
    • 엔진 사업 부문의 프리미엄을 반영한 P/E 기준으로 오히려 경쟁사 대비 밸류에이션 매력이 우수합니다.
    • 향후 조선업종의 가치 산정이 이익 기반 밸류에이션으로 바뀔 경우, HD현대중공업의 밸류에이션 부담이 손쉽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010140)

  • 투자의견: 매수 (BUY)
  • 목표주가: 13,200원 (20.5% 상승 여력)
  • 현재주가: 11,090원
  • 주요 이슈:
    • 삼성중공업은 현재 연간 수주 목표의 51%를 달성 중이며, 상선 수주 목표의 68%를 달성했습니다.
    • 해양 수주 목표는 현재 논의 중인 FLNG 계약으로 연내에 채워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 2분기 영업이익은 122% 성장하면서 시장 기대를 38% 상회했습니다.
    • 비용 절감과 매출 확대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여, 실적 개선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HD한국조선해양 (009540)

  • 투자의견: 매수 (BUY)
  • 목표주가: 216,000원 (17.5% 상승 여력)
  • 현재주가: 189,000원
  • 주요 이슈:
    • HD한국조선해양의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28% 성장하며, 시장 컨센서스를 41% 상회했습니다.
    •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으로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으며, 추가적인 성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HD현대미포 (010620)

  • 투자의견: 매수 (BUY)
  • 목표주가: 130,000원 (26.7% 상승 여력)
  • 현재주가: 103,700원
  • 주요 이슈:
    • HD현대미포는 이미 연간 수주 목표를 초과 달성한 상태입니다.
    • 2분기 영업이익은 -11억에서 17억으로 전환되었으며, 세전이익과 순이익도 큰 폭으로 개선되었습니다​.

한화오션 (042660)

  • 투자의견: 중립 (HOLD)
  • 목표주가: 34,000원 (17.2% 상승 여력)
  • 현재주가: 30,300원
  • 주요 이슈:
    • 한화오션의 누적 수주는 이미 지난해 연간 수주금액을 넘어섰습니다.
    • 해양 부문에서의 추가 성장 가능성이 있으나, 현 시점에서의 밸류에이션은 중립적입니다​

조선업의 전망은 여전히 긍정적입니다. 업황 지표가 과거 초호황기 수준에 도달하고 있으며, 손익 개선으로 조선사들의 자본도 의미 있는 증가 추세에 돌입할 것입니다. 따라서 조선산업에 대한 비중 확대 의견을 유지합니다.

반응형

 

 

HD현대중공업 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