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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산업분석

2024년 하반기 조선 산업 전망과 투자 포인트

나이스짱돌 2024. 5. 29. 08:51

조선 산업

Intro

2024년 하반기 조선 산업은 긍정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한투자증권의 보고서에 따르면, 조선업의 회복세가 뚜렷하며, 특히 안정된 상선과 방산 분야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입니다. 최근 6개월간 전세계 선박 발주는 2,328만 CGT로 전년 대비 5% 증가했고, 신조선가와 중고선가 모두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상승세는 조선사들의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요 조선사들의 실적도 개선되고 있습니다.

1H24 요약: 실적 개선의 시작

2024년 상반기 조선업의 주요 특징은 'Not Bad'한 수주와 'Good'한 선가 및 실적입니다.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2,328만 CGT로 전년 대비 5% 증가하였으며, LNG 운반선과 탱커선 발주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한국 조선사들은 높은 수주 잔고와 고부가가치 선박 발주로 점유율을 유지했으며, 조선사들의 실적은 코로나 이후 처음으로 합산 영업이익이 컨센서스를 초과했습니다. 특히,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은 방산 모멘텀이 부각되며 해외 수주에서도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2H24 전망: 안정된 상선과 방산 모멘텀

2024년 하반기에는 안정된 상선 시장과 더해지는 방산 모멘텀이 주요 동력이 될 것입니다. LNG선과 컨테이너선 발주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국내 조선사들의 수주는 포화 상태입니다. 조선업의 기술적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신규 진입이 어려워지고 있으며, 원자재와 임금 인상이 일단락되며 실적 개선이 본격화될 것입니다. 특히,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은 국내외 방산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요 변수: 실적, 선가, 방산

조선업의 핵심 변수는 실적, 선가, 방산입니다. 실적은 2021년부터 회복된 수주와 선가가 2023년부터 실적으로 연결되기 시작하면서 2024년에는 본격적인 실적 성장이 예상됩니다. 신조선가와 중고선가의 디커플링 현상이 지속되며, 공급 제약과 친환경 수요가 선가를 지지할 것입니다. 방산 분야에서는 미국 군함 MRO와 같은 새로운 성장 동력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Top Picks: HD현대중공업

신한투자증권은 HD현대중공업을 2024년 하반기 Top Pick으로 선정했습니다. 상선 회복과 방산 수출 사업의 부각이 주요 이유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안정적인 LNG 포트폴리오와 FLNG 매출의 본격 반영으로 높은 실적 개선이 예상됩니다. 한화오션은 잠재력이 크며, 해외 조선소 인수와 방산 사업 확장 등 다양한 성장 모멘텀을 가지고 있습니다. HD현대미포는 공정 지연 문제를 해결하며 경쟁력을 회복하고 있습니다.

2024년 하반기 조선 산업 전망은 어떻게 되나요

2024년 하반기 조선 산업 전망은 여러 긍정적인 요인들로 인해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의 보고서에 따르면, 조선업은 안정된 상선 시장과 함께 방산 모멘텀이 더해져 성장할 것입니다.

 

첫째, 상선 시장의 안정성이 중요한 요인입니다. 최근 몇 년간 원자재와 임금 인상으로 인해 조선업체들의 실적이 악화되었지만, 이제 이러한 요인들이 일단락되면서 실적 개선이 본격화될 것입니다. 신조선가와 중고선가 모두 상승세를 보이며, 특히 신조선가는 5% 상승하여 조선사들의 수익성 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둘째, 방산 분야의 성장이 주목됩니다.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은 국내외에서 다양한 방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과의 군함 MRO 계약 및 기타 해외 방산 계약들이 본격화되면서, 방산 분야가 조선업의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셋째, 조선사들의 수익성 향상이 기대됩니다. 2021년부터 회복된 수주와 선가가 2023년부터 실적으로 연결되면서, 2024년에는 본격적인 실적 성장이 예상됩니다. 특히 LNG선과 탱커선의 매출 비중이 높아지면서 조선사들의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

 

넷째, 기술적 난이도의 상승으로 인해 신규 진입이 어려워지고, 기존 조선사들의 시장 점유율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입니다. 이는 공급 제약을 통해 선가 상승을 지속시키는 요인이 되며, 조선사들의 장기적인 실적 개선에 기여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친환경 선박 수요의 증가도 조선업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국제 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 강화로 인해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조선사들이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요인들로 인해 2024년 하반기 조선 산업은 긍정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6개월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이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근 6개월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이 증가한 이유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의 보고서를 바탕으로 주요 이유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LNG 운반선 발주 증가: LNG 운반선의 발주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는 카타르 2차 이연 물량이 반영되면서 발주량이 523만 CGT로 전년 대비 23%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LNG 운반선 수요는 에너지 시장의 변화와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 탱커선 발주 증가: 탱커선 발주량도 시황 회복과 암모니아선 발주 등의 영향으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탱커선 발주량은 618만 CGT로 전년 대비 55% 증가했으며, 이는 에너지 수송 수요의 증가와 관련이 깊습니다.
  3. 신조선가 상승: 조선사들의 공급 상황이 제약되면서 신조선가가 상승했습니다. 신조선가는 6개월 동안 5% 상승하였고, 이는 선박 발주를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신조선가 상승은 조선사들에게 매력적인 투자 환경을 조성하여 발주량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4. 중고선가 상승: 중고선가도 전쟁과 원자재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16% 상승했습니다. 중고선가 상승은 신조선의 수요를 자극하여 발주량 증가에 기여했습니다.
  5. 조선업의 기술적 난이도 상승: 조선업의 기술적 난이도가 올라가면서 신규 진입이 어려워졌습니다. 이는 기존 조선사들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며 발주량을 증가시키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6. 국가별 수주 경쟁: 중국과 한국이 주요 발주국으로서 경쟁을 벌이면서 발주량이 증가했습니다. 중국은 탱커선 수주를 통해 점유율을 늘렸고, 한국은 고부가가치 선박 발주를 통해 점유율을 유지했습니다.

이와 같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최근 6개월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이 증가한 것입니다.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의 방산 모멘텀이 중요한 이유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의 방산 모멘텀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두 기업의 방산 분야 성장이 조선업 전체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안정적인 수익 창출

방산 사업은 일반 상선 시장보다 수익성이 높고 안정적입니다. 군함과 잠수함 등 방산 관련 선박의 제작은 높은 기술력과 안정된 공급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는 조선사들에게 지속적이고 예측 가능한 수익을 제공합니다. 특히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은 국내외 다양한 방산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어, 안정적인 수익원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 해외 수출 기회 확대

두 회사 모두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방산 시장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미국, 필리핀, 뉴질랜드 등 다양한 국가에 군함과 잠수함을 수출한 이력이 있으며, 한화오션은 방글라데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여러 나라와 방산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습니다. 이러한 해외 수출 활동은 두 회사의 글로벌 입지를 강화하고, 추가적인 성장 기회를 제공합니다.

3. 기술력 강화와 경쟁력 확보

방산 사업은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분야로, 조선사들은 이를 통해 기술력을 강화하고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은 다양한 군함과 잠수함 프로젝트를 통해 축적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조선사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고부가가치 선박 시장에서도 중요한 경쟁 우위로 작용할 것입니다.

4. 정부 지원과 정책적 혜택

방산 산업은 각국 정부의 전략적 지원을 받는 분야입니다. 한국 정부 역시 방산 수출을 장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조선사들은 다양한 정책적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은 연구개발 투자와 생산 인프라 확충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기업들의 성장 가능성을 높입니다.

5. 시장 다변화와 리스크 분산

방산 사업을 통해 조선사들은 상선 시장의 변동성에 대한 리스크를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상선 시장은 경기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방산 시장은 정부의 국방 예산과 장기적인 계획에 기반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입니다. 이를 통해 조선사들은 보다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의 방산 모멘텀은 조선 산업 전반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들의 성장이 전체 조선업의 긍정적인 전망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신조선가와 중고선가의 디커플링 현상이 조선 산업에 미치는 영향

신조선가와 중고선가의 디커플링 현상이 조선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현상이 어떻게 조선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조선사들의 수익성 개선

신조선가가 상승하고 중고선가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는 디커플링 현상은 조선사들의 수익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신조선가는 조선사들이 새로 건조하는 선박의 가격을 의미하며, 이 가격이 상승하면 조선사들의 매출과 수익이 증가합니다. 반면, 중고선가는 기존 선박의 가격으로, 신조선가가 높아질수록 중고선보다 신조선박을 선호하는 경향이 커져 신조선 발주가 증가하게 됩니다.

2. 시장 수급의 변화

디커플링 현상은 시장 수급에 변화를 가져옵니다. 신조선가 상승은 조선사들이 새로운 선박을 건조하기 위한 발주를 유도하며, 이는 조선사들의 수주 잔고를 증가시킵니다. 반면, 중고선가가 상대적으로 낮게 유지되면 중고선 거래는 감소하게 되며, 이는 중고선 시장의 활기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신조선 시장이 활성화되고 중고선 시장이 상대적으로 위축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3. 기술 혁신과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신조선가는 최신 기술과 친환경 규제를 반영한 선박의 가격을 포함합니다. 디커플링 현상으로 신조선가가 상승하면, 선주들은 최신 기술과 친환경 설계를 갖춘 신조선박을 발주하는 데 더 많은 비용을 투자하게 됩니다. 이는 조선사들이 기술 혁신을 지속하고, 친환경 선박 개발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하게 만듭니다. 결과적으로, 조선 산업 전반의 기술 수준이 향상되고, 친환경 선박 수요가 증가하게 됩니다.

4. 장기적인 산업 성장 동력 확보

신조선가와 중고선가의 디커플링은 조선사들이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조선가 상승은 조선사들에게 높은 수익을 보장하며, 이를 통해 조선사들은 연구개발 투자, 설비 확충, 인력 확보 등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커플링 현상이 지속되면 조선사들은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시장 기회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5. 리스크 관리 및 투자 전략 변화

조선사들은 신조선가와 중고선가의 디커플링 현상을 통해 리스크 관리와 투자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신조선가가 높게 유지되는 동안, 조선사들은 높은 가격에 신조선박을 공급하여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중고선 시장의 변동성에 대비해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조선사들이 보다 신중하고 전략적으로 자원을 배분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와 같은 디커플링 현상은 조선 산업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조선사들의 수익성 개선, 기술 혁신, 시장 수급 변화, 장기적인 성장 동력 확보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024년 하반기 조선 산업의 주요 투자 포인트

2024년 하반기 조선 산업의 주요 투자 포인트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신한투자증권의 보고서를 바탕으로 조선 산업의 핵심 투자 포인트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실적 개선 전망

조선사들의 실적은 2024년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년부터 회복된 수주와 선가는 2023년부터 실적으로 연결되기 시작했으며, 2024년에는 이러한 추세가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특히, LNG선과 탱커선의 매출 비중이 높아지면서 조선사들의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

2. 신조선가 상승

신조선가의 지속적인 상승은 조선사들의 장기적인 실적 개선을 뒷받침합니다. 신조선가는 2023년 말 대비 약 5% 상승했으며, 이는 조선사들이 새로운 선박을 높은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신조선가 상승은 조선사들의 수익성에 직접적인 긍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3. 방산 사업의 성장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의 방산 모멘텀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와의 방산 계약이 본격화되면서 방산 분야가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방산 사업은 일반 상선 시장보다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성을 제공하므로, 조선사들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에 기여할 것입니다.

4.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국제 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 강화로 인해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LNG 운반선, 암모니아선, 전기 추진 선박 등 친환경 기술을 적용한 선박의 발주가 늘어나면서, 기술력을 갖춘 조선사들에게는 새로운 시장 기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는 조선사들이 친환경 기술 개발에 더욱 집중하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5. 글로벌 해운 시장 회복

전세계 해운 시장이 회복되면서 선박 발주량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원자재 수송과 에너지 운송 수요가 증가하면서 탱커선과 벌크선 발주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조선사들의 수주 잔고를 늘리고, 매출과 수익성 향상에 기여합니다.

6. 기술적 난이도와 진입 장벽 상승

조선업의 기술적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신규 진입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조선사들이 시장 점유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고부가가치 선박을 건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높은 기술력과 경험을 가진 조선사들이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결론

2024년 하반기 조선 산업은 실적 개선, 신조선가 상승, 방산 사업 성장,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글로벌 해운 시장 회복, 기술적 난이도 상승 등 여러 긍정적인 요인들로 인해 밝은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 포인트들을 고려하면, 조선업에 대한 긍정적인 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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